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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 동남권관문공항인가

왜 동남권 인가, 5가지 이유

두 대통령의 공약은 ‘관문공항’이었습니다!

  • 01

    충분한 영남권 미래 항공 수요,
    정부는 왜 외면하나

   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여객수요를 2,814만 명(2050년)으로 발표했습니다. 이는 2016년 사전타당성 조사 당시 약속한 3,800만 명보다 약 1,000만 명이나 축소된 것으로, 관문 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외면하는 것입니다. 영남권에는 충분한 미래 항공수요가 있습니다.

  • 02

    김해공항은
    이미 포화상태입니다.

    주말 김해공항은 이용객들로 넘쳐납니다.
    2018년에만 1,700만 명이 김해공항을 이용했습니다. 국제선의 경우 1,000만명이 이용했지만(지난 3년 평균 18%씩 증가세), 현재 국제선 청사 수용 능력은 연간 630만 명에 불과합니다.

  • 03

    인천공항도 10년 후면
    포화상태가 됩니다.

    인천공항의 이용객 수용능력은 약 1억 명입니다.
    항공여객 성장률(연평균 3.2%)을 볼 때, 2036년에는 현재의 2배(1억 3천만명)에 이르게 됩니다.

  • 04

    ‘복수 공항 시스템’은
    세계적 추세입니다.

    독일(프랑크푸르트·뮌헨 공항), 일본(나리타·간사이 공항), 중국(베이징·상해 공항) 등 수많은 국가가 두 개 이상의 관문공항을 가지고 있습니다.

  • 05

    국가균형발전의
    핵심입니다.

    관문공항 사업은 단순히 공항 하나 더 만드는 일이 아닙니다.
    수도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국제 교통·물류 인프라를 과학적·합리적으로 배치함으로써 국가적 ‘미래대비’와 ‘균형발전’을 이끄는 그랜드 비전입니다.

  • 박근혜 前 대통령

    "국가 및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
    영남권 신공항을 추진하겠습니다."

  • 문재인 대통령

    "국가 미래를 위해,
   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신할 동남권
    관문공항을 건설하겠습니다."